우리집 평생주치의닥터이지치과
대표원장이지영입니다.
진료의 기본에 충실하고, 환자와 교감으로 신뢰를 쌓으며,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도움이 되는
변치 않는 치아 주치의가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DR.EG dental clinic

이지칼럼&뉴스

치과의사가 알려주는 진짜 치아 이야기

Title [닥터 이지의 건치 에세이] ‘무삭제 원데이 라미네이트’의 오해와 진실
Posted 2020-09-02




치아 성형에 관심이 있다면 ‘무삭제 라미네이트’를 많이 접해봤을 것이다. 한때는 치아 성형 붐이 일어나 너도나도 라미네이트 시술을 받기도 했다. 평균 2년 정도 걸리는 교정치료와 비교해, 1주일이면 연예인처럼 가지런하고 새하얀 치아를 가질 수 가질 수 있다는 메리트를 내세우며, 수요자들의 심미적 만족도를 극대화했다. 하지만 연예인 마케팅을 앞세운 몇몇 치과에 다녀온 환자들로부터, 단순히 치아미백 상담하러 갔다가 위아래 16개 치아를 얼떨결에 갈아내고 어마어마한 비용을 지불하고, 그 이후 여러 부작용에 시달리고 있다는 소문이 나기 시작했다.

이렇듯 무분별한 치아 삭제와 과잉진료, 잘못 판단한 적응증으로 인해, 여러 부작용을 호소하는 환자들의 사례가 알려지고, 몇몇 부도덕한 치과들의 행태로 인해 고발성 뉴스가 언론에 보도되면서 라미네이트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높아졌다.

이에 일부 치과는 라미네이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해소하고자 ‘무삭제’라는 접두어를 붙이거나, 라미네이트 명칭을 붙이지 않고 다른 시술명을 만들었다. 하지만 모두 같은 치료법이다.

최근 ‘무삭제 라미네이트’라고 광고하는 치과가 많다. 그러나 옥니처럼 안으로 들어간 치아, 선천적 왜소치나 치아 파절, 벌어진 치아 사이 공간을 메꿔야 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무삭제 라미네이트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는 매우 드물다. 즉, 몇몇 경우를 제외하고는, 삭제하지 않은 치아 위에 라미네이트를 덧붙이면 앞니가 두꺼워지면서 입술이 튀어나올 수도 있다.

요즘은 무삭제 라미네이트를 하루 만에 완성한다는 광고도 쉽게 볼 수 있다. 그러나 심미 치료 전문가 중에 많은 이들이, 하루 만에 완성된다는 원데이 라미네이트에 대해 의구심을 갖고 있다는 사실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환자 개개인의 여러 특성을 고려한 치아 디자인, 제작, 수복까지 모든 치료가 하루 만에 이뤄진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보는 것이다. 급히 제작하다 보면 환자 개개인에 고려해야 할 사항, 라미네이트와 치아와의 경계 적합도 등 꼼꼼하게 신경 써야 할 부분을 놓칠 수도 있다. 라미네이트와 치아와의 경계 적합도가 떨어지면 치아 시림, 변색, 2차 충치 등의 위험도가 높아질 수도 있다.
라미네이트는 원래 할리우드의 여배우들에게 시술하던 방법으로, 초기엔 ‘할리우드 스마일’이라고 불렸다. 치아의 앞면을 무삭제 혹은 최소 삭제하고 그 위에 인조손톱처럼 디자인이 된 도자기 형태의 인조 치아를 접착시키는 심미 치과 치료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옥니처럼 안으로 들어간 치아, 선천적 왜소치, 치아 사이에 틈이 벌어져 있는 경우 외에도, 치아가 심하게 변색된 경우, 치아 앞면에 얕고 광범위한 우식증이 있는 경우, 외부 충격으로 치아가 깨졌거나 교정 후에 모양이 변경된 경우, 치아가 정상 배열에서 벗어나 회전되거나 돌출된 경우 라미네이트를 고려해볼 수 있다.

치아 교정이 단순히 치아 배열을 고르게 한 데 비해, 라미네이트는 치아 배열 이외에도 앞니의 모양과 크기, 각도 등의 심미적인 문제를 해결을 할 수 있다. 게다가 평균 2년 걸리는 교정치료와 비교해, 단 1주일이면 해결된다.

다만 치아 삭제량이 많아질 경우, 시리거나 신경 손상, 잇몸염증 등의 부작용이 생기기도 하는 만큼 주의를 요한다. 따라서, 라미네이트 시술 시에는 교합 관계, 치아 배열, 전체적인 치아의 조화 등을 고려해 정밀진단을 해야 한다. 그러고 나서 꼭 필요한 부분만을 최소한으로 삭제하거나 혹은 가능한 경우에는 치아 삭제 과정이 필요 없는 무삭제 라미네이트 시술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아가 많이 삐뚤어져 있거나, 치아의 돌출 정도가 심할 때 라미네이트만으로 치아 배열을 바로잡으려 하거나 치아를 안으로 넣으려 한다면, 치아 삭제량이 많아질 수밖에 없다. 이때에는 앞니 부분 교정을 통해 배열을 어느 정도 바로잡은 뒤 자연치를 최대한 보존하는 라미네이트로 배열과 모양을 개선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도 있다.

그러나 교정 후 라미네이트하는 것이 여러 가지 이유로 여의치 않으면 치아를 비교적 많이 삭제하고 전체적으로 감싸는 보철치료인 올 세라믹 크라운 치료를 시행하며, 치아 신경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또 한가지 유의할 점은 치과의 마케팅과 홍보를 맹신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치아 본래의 기능을 간과한 무리한 시술로 과잉진료를 강요하거나 저렴한 가격만을 내세운 이벤트성 시술을 선택하기보다는 방문하고자 하는 치과를 꼼꼼하게 파악하고 담당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시술할지 결정하는 것이 좋다.

무작정 예뻐진다거나 진료비 할인, 빠른 치료 등 소비자를 현혹하는 문구는 다시 한번 확인할 필요가 있다. 불필요한 치료인지 믿을 만한 재료를 사용하는지 단기간에 치료하면서도 정교하게 치료하는지 따져봐야 한다.


Source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4971474&code=61221111&cp=nv
닥터이지치과 상담&예약
닥터이지치과는 전화/홈페이지/카카오톡/네이버를 통해 언제든지 예약/상담이 가능합니다.

02-3444-2875

온라인문의 카카오톡상담 네이버진료예약
닥터이지치과
+ 가입없이
빠른상담 바로예약
진료시간
월.목.금 10:00 ~ 18:30
10:00 ~ 21:00(야간진료)
토요일 10:00 ~ 15:00
점심시간 13:30 ~ 14:30
수요일/일요일/공휴일 휴진
02-3444-2875
맞춤형 임플란트
안전한 치아교정
스마일 심미치료
자연치아 살리기
건강한 구강관리
이지칼럼 증례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