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평생주치의닥터이지치과
대표원장이지영입니다.
진료의 기본에 충실하고, 환자와 교감으로 신뢰를 쌓으며,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도움이 되는
변치 않는 치아 주치의가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DR.EG dental clinic

이지칼럼&뉴스

치과의사가 알려주는 진짜 치아 이야기

Title 더위·갈증 씻어내는 스포츠음료 ‘치아 부식·변색’ 부추긴다
Posted 2007.05.13







고등학교 농구부 선수로 활동 중인 이수환(18·가명) 군은 매일 체육관에 모여 농구연습을 하고, 쉬는 시간마다 갈증을 씻어내기 위해 스포츠음료를 마신다. 그러던 어느 날부터 치아가 욱신거리며 시린 느낌이 시작됐다. 갈증 때문에 즐겨 마신 스포츠음료가 치아 부식을 부추겼기 때문이다.

운동후 갈증이나 더위를 쫓기 위해 각종 스포츠음료를 마시는 때다. 그러나 스포츠음료를 많이 섭취할 경우 심각한 치아부식 현상이 일어나 치아건강을 잃을 수 있다는 치과의사들의 경고가 잇따르고 있다. 운동을 하면서 건조해질대로 건조해진 입 안이 스포츠음료의 산성분을 타액으로 충분히 희석시키지 못해 치아 부식이 촉진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진민 연세미플러스치과(www.e-miplus.co.kr) 원장은 "형형색색의 스포츠음료에는 설탕, 이온, 산 3가지 성분외에도 다양한 색소와 향료가 포함돼 있다"며 "이 중 설탕과 산 성분은 치아를 부식시키는 주원인이 되고, 색소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 치아를 누렇게 변색시키는 빌미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치아의 표면은 매끄러워 보이지만 현미경으로 살펴보면 치아의 깊은 곳까지 미세한 구멍으로 형성돼 있어 스포츠 음료를 마실 때마다 착색성이 강한 인공색소가 구멍 사이로 들어가 치아 내면 층에 착색된다. 이로 인해 변질된 치아는 양치질 만으론 원래의 색깔을 찾기 어려우므로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

이지영 강남이지치과(www.egy.co.kr) 원장은 "하루에 너무 많은 음료수를 마시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고, 운동을 하며 스포츠음료를 많이 마신 경우에는 바로 물로 입안을 헹구거나 양치질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6개월에 한번씩 치과를 방문, 주기적으로 스케일링 치료를 통해 충치가 생기는 것과 치아의 색깔이 변질되는 것을 예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Source https://news.naver.com/main/read.nhn?oid=005&aid=0000278041
닥터이지치과 상담&예약
닥터이지치과는 전화/홈페이지/카카오톡/네이버를 통해 언제든지 예약/상담이 가능합니다.

02-3444-2875

온라인문의 카카오톡상담 네이버진료예약
닥터이지치과
+ 가입없이
빠른상담 바로예약
진료시간
월.목.금 10:00 ~ 18:30
10:00 ~ 21:00(야간진료)
토요일 10:00 ~ 15:00
점심시간 13:30 ~ 14:30
수요일/일요일/공휴일 휴진
02-3444-2875
맞춤형 임플란트
안전한 치아교정
스마일 심미치료
자연치아 살리기
건강한 구강관리
이지칼럼 증례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