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평생주치의닥터이지치과
대표원장이지영입니다.
진료의 기본에 충실하고, 환자와 교감으로 신뢰를 쌓으며,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도움이 되는
변치 않는 치아 주치의가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DR.EG dental clinic

이지칼럼&뉴스

치과의사가 알려주는 진짜 치아 이야기

Title 칼대지 않고 미인되는 ‘치아교정’
Posted 2007.05.03



칼대지 않고 미인되는 ‘치아교정’
 
똑똑해진 ‘소비자’들은 더 이상 무조건 성형외과로 가지 않는다. 자신의 결점이 무엇이고, 어떤 개선 방법이 있는지를 다각도로 알아보는 것이 추세다. 이런 분위기에 힘입어 ‘치과에서 하는 얼굴 성형’에 새로운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성형도 하나의 의술인 만큼 균형과 순서에 따라야 하는 것은 당연지사. 특히 치아와 관련 있는 ‘구강악안면(턱과 입 주변)’ 부위의 성형은 기존 성형외과와 달리 치과적인 근본원인을 알아보고 함께 해결하기 때문에 ‘아름다움과 건강’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사각 턱’, 가장 큰 원인은 ‘이갈이’ 증세

강남이지치과 이지영박사가 치아의 삐뚤어진 부분을 삭제하고 하얗고 가지런히 만드는 라미네이트 시술을 하고 있다.
아무리 이목구비가 예쁘더라도, 바탕이 되는 얼굴이 크면 장점이 반감되는 것이 사실. 특히 요즘 같은 동안(童顔)이나 ‘쌩얼’ 열풍의 시대에서는 갸름하고 작은 얼굴에 대한 관심이 예전보다 높다. 그렇지만, ‘뼈를 깎는 아픔’을 두려워하는 나머지 선뜻 네모공주에서 벗어나기 위해 성형외과를 찾아가는 것 또한 쉽지 않다. 하지만 사각 턱은 흔히들 생각하듯 뼈가 돌출되어 생긴 것만은 결코 아니다. 사각 턱의 대부분은 턱뼈 이상이 아닌, 씹는 턱 근육, 이른바 ‘저작근’이 지나치게 비대해진 것이 주요 원인이다. 저작근은 주로 껌이나 오징어, 쥐포 등 딱딱한 음식을 오래 씹어 커지게 되지만, 가장 큰 원인은 ‘이갈이’ 증상이다. 이외에도 밤에 치아를 꽉 물고 자는 습관에 의해서도 저작근이 비대해질 수 있다. 무의식 중에 생기는 경우가 많은 만큼 치과에서 간단한 검사로 알아보는 것도 한 방법이다. 보통 이갈이나 이 꽉 물기 등의 습관이 있는 사람들에게서는 치아 마모나 잇몸 뼈 흡수 소견이 나타나고, 턱 관절에 필요 이상의 충격을 가하게 되어 통증을 느끼게 된다.
‘강남이지치과’의 이지영 원장은 “심미적으로도 보기 좋지 않지만, 구강과 턱 건강 자체에도 커다란 위협이 될 수 있다”며 “저작근이 비대해진 사각 턱의 경우, 치아와 밀접한 관련성을 가진 저작근의 구조와 특성을 잘 아는 치과의사를 통해 근육이 커진 근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강조한다. 이와 같이 저작근이 비대해져 사각 턱이 된 경우 보톡스 주입이 효과적이다.


보톡스가 비정상적으로 커진 근육을 서서히 풀어주어 작게 하고, 턱선을 갸름하게 하는 원리이다. 단, 턱뼈 자체가 크고 각이 져 사각 턱이 된 사람은 보톡스 주입이 그리 효과가 없다. 또한 보톡스 주입은 근육이 커진 근본 원인의 해결 없이는 효과가 오래가지 않는다. 예컨대, 이갈이 방지를 위해 마우스 피스를 맞춰 끼거나, 치아 손상 방지 및 치료를 해가며 보톡스 치료를 해야 효과가 지속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치과에서의 보톡스 투여 후에는 이갈이를 해소하면서 사각 턱도 갸름하게 변화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주걱턱’, 치과 교정 치료가 우선


흔히 주걱턱이란 턱 모양이 길게 늘어져 있는 모양으로, 인상 자체를 사납고 드세보이게 만들어 당사자에게는 적지 않은 스트레스를 주는 것이 사실이다. 여러 요인들이 있지만, 가장 큰 원인은 유전적인 것에 있다. 이 밖에 어릴 때부터 아래턱을 내미는 습관이 있거나 저작근이나 그 외의 얼굴 근육들이 비정상적으로 작용해도 발생하게 된다. 주걱턱은 이를 꽉 물었을 때 아래 앞니들이 위 앞니들을 덮으며 앞으로 나와있는 것이 특징. 정상적인 치아 구조 상으로는, 윗니가 아랫니보다 약간 앞으로 나와 아랫니를 덮는 형태를 하고 있다. 주걱턱의 경우에는 부정 교합의 정도가 심해 치아가 가지런하지 않을 뿐 아니라, 아랫니가 윗니보다 앞으로 많이 나와 있다. 이 때문에 주걱턱인 사람들의 대부분은 발음이 부정확하거나 음식물 저작 기능에 불편함을 느낀다.


따라서 주걱턱인 사람의 경우 아랫니가 윗니보다 앞으로 나와 위, 아랫니가 어긋나는 부정 교합이라면, 먼저 치과 교정 치료를 받는 것이 우선이다. 얼굴 전체 부분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하는 입 주변 부분은 전체 얼굴 인상을 좌우한다. 이 때문에 주걱턱으로 인해 인상이 사나워 보이는 사람이라도, 치아 배열을 정리하면 인상을 훨씬 부드럽고 젊게 보이게 할 수 있다. 실제로 성형외과에서 주걱턱을 깎아냈다가 나중에 치아 교정으로 치과를 방문한 사람들의 경우, 성형으로 깎아낸 턱이 더 들어가 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는 것이 그 예다. 치아 교정만으로도 턱이 들어갈 수 있는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치과적 고려 없이 턱만 깎아버린 것. 따라서, 주걱턱으로 인한 외모 콤플렉스를 갖고 있다면, 치과에서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구강 건강까지 고려해 전혀 새로운 이미지의 균형 잡힌 얼굴이 가능하다.


▶‘돌출 입’, 입이 아니라 ‘입 속’이 문제?


돌출 입을 가진 사람들의 대부분은 촌스럽고 뚱해보이는 이미지 때문에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다. 더군다나 밝은 인상을 위해 웃을라치면, 잇몸이 너무 심하게 보여 잘 웃지도 못한다. 이렇듯 입이 툭 튀어나와 소위 ‘원시인’ 같이 촌스럽고 뚱하게 되거나, 웃을 때 잇몸이 심하게 보이는 경우 모두 돌출 입이 원인이다. 입을 다물려 해도 잘 안 다물어지고, 입을 다물더라도 턱 끝에 주름이 많이 생기는 것도 마찬가지. 돌출 입의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이 가장 크지만, 유아기 때의 수유습관이나 부드러운 음식만을 주로 먹는 식습관으로 인한 후천적 요인 역시 증가 추세다. 특히 동양인과 흑인에게 많이 발생한다. 돌출 입 교정을 위해 가장 쉽게 생각하는 것이 성형외과적 수술이다. 하지만, 뼈를 잘라내고 맞추는 것은 심리적인 위험 부담과 비용 문제 때문에 선뜻 결정 내리기가 쉽지 않다. 이런 경우, 치아교정만으로도 돌출 입 모양이 동시에 개선가능 하기 때문에, 외과적 수술 이전에 자신의 치아에 대한 점검을 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실제 돌출 입으로 치과를 내원한 사람들의 60% 정도는 치아상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이박사는 “치아 배열에 따라, 턱 모양과 입 돌출 여부 역시 다양해질 뿐 아니라, 입이 움푹 들어가 보이는 것도 치아 배열과 연관이 있는 만큼, 얼굴 인상과 윤곽을 살리는데 치아의 역할은 생각보다 크다”며 “치아를 교정하면 돌출 입 역시 함께 교정되기 때문에, 예전보다 개선된 입체적인 얼굴 윤곽이 잡히게 된다”고 강조했다.
Source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705030911051&code=900303
닥터이지치과 상담&예약
닥터이지치과는 전화/홈페이지/카카오톡/네이버를 통해 언제든지 예약/상담이 가능합니다.

02-3444-2875

온라인문의 카카오톡상담 네이버진료예약
닥터이지치과
+ 가입없이
빠른상담 바로예약
진료시간
월.목.금 10:00 ~ 18:30
10:00 ~ 21:00(야간진료)
토요일 10:00 ~ 15:00
점심시간 13:30 ~ 14:30
수요일/일요일/공휴일 휴진
02-3444-2875
맞춤형 임플란트
안전한 치아교정
스마일 심미치료
자연치아 살리기
건강한 구강관리
이지칼럼 증례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