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평생주치의닥터이지치과
대표원장이지영입니다.
진료의 기본에 충실하고, 환자와 교감으로 신뢰를 쌓으며,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도움이 되는
변치 않는 치아 주치의가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DR.EG dental clinic

이지칼럼&뉴스

치과의사가 알려주는 진짜 치아 이야기

Subject [ 닥터이지의 건치 에세이] 양심치과를 찾아서 (2)- 국민일보 칼럼

<양심 치과를 찾아서 (1)에 이어>

두 번째, 터무니없이 저렴한 진료비는 자칫 과잉진료로 이어질 수 있다=이전에 언급했듯이 환자들이 원하는 치과는 무조건 비용이 저렴한 치료보다는 정확하게 진단해 과잉진료 없이 진료하는 것이다.

 

터무니없이 낮은 진료비는 재료의 질과 더불어 환자에 대한 의료서비스의 질 저하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먼저 믿을 수 있는 브랜드의 제품을 사용하는 치과인지 확인하는 것도 좋겠다.

 

또한 터무니없이 낮은 단가를 제시한다면 불필요한 치료를 강요해 과잉진료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저렴한 충치 치료, 임플란트 시술 비용을 제시해 환자를 유인한 뒤, 과잉진료를 통해 높은 진료비가 나오도록 유도할 수 있다. 따라서 진료비가 터무니없이 저렴한 것은 미끼 상품일 수도 있으니 비용만을 기준으로 치과를 선택하는 일 역시 지양해야 한다.

 

실력 좋은 치과의사에게 비싸고 좋은 재료로 좋은 치료를 싼값에 치료받는 방법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좋은 치료를 제값을 받고 치료를 하는 그런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현실적이다.

 

세 번째, 일방적으로 치료를 강요하는 치과는 피해야 한다=방사선 사진, 환자의 입안 상태, 전신적 고려사항 등에 따라 진단 및 치료내용 및 계획이 변경될 수 있다. 환자에 따라 객관적인 치료기준 이외에도 경제적 요건, 내원 횟수, 치료시간, 선호도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법이 제시돼야 한다.

 

환자와 치과의사 간의 의사소통은 신뢰 관계의 바탕이 된다. 따라서 여러 변수로 인해 진단과 치료의 차이가 있음을 환자에게 이해시키고, 환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고려해 적절한 치료 계획을 세우고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겠다.

 

네 번째, 지속적으로 믿고 찾을 수 있는 치과여야 한다=치과의사가 수시로 바뀌거나 치과병원이 이사를 자주 한다면 꾸준한 치료가 어렵다. 같은 자리에서 오랫동안 진료를 해왔는지, 의료진이 오랜 기간 근무해왔는지를 확인하는 것도 좋다. 위의 세 가지 기준 이외에도 치과의사와 스텝, 환자 간의 유대관계가 잘 형성돼 있는 치과를 찾을 수 있다면 금상첨화다. 환자 자신의 입안 상태를 잘 알면서도 기본에 충실하고 꾸준하게 치료해줄 치과의사를 찾는 것이 좋은데, 의료진이 계속 바뀐다면 이러한 부분을 기대하기 어렵다.

 

다섯 번째, 과소치료가 반드시 양심치료는 아니다=사실 과잉치료나 과소치료 둘 다, 바람직하지는 않다. 몇 년 전 방송에 출연해 치과 과잉진료 실태를 알렸던 치과의사 K . 해당 치과에서 진료받은 환자들에 의하면, 다른 치과에서 충치 치료가 필요하단 얘기를 들은 치아가 사실은 치료가 필요하지 않았고, 다른 치과에서 크라운 치료를 받아야 했던 부분은 레진으로 치료 가능하고, 임플란트나 크라운, 인레이 같은 비보험치료는 실시하지 않는다 했다. 충치 치료, 사랑니 발치, 스케일링 같은 보험 치료가 대부분이며, 충치 치료에 필요한 재료의 경우 아말감이나 글래스 아이오노머(GI) 같은 보험이 적용되는 재료로 치료가 이뤄져 비용도 저렴했다.

 

여기에서 과소치료가 과연 양심치료인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사실 과잉치료에 대해서도 여러 의견이 존재할 수 있는데, 현존하는 어떠한 검사도 이 초기충치가 진행할 충치인지, 아닌지는 명확하게 알 수는 없다. 이러한 경우에 주기적으로 검진하면서 치료 안 하고 지켜보자는 치과 의사도 있고, 충치가 심해지기 전에 일단 치료부터 시작하자는 의견을 가진 치과 의사도 있다. 이것은 무엇이 과잉치료이고 적정치료인지 사실 판단하기 힘들고 치과의사의 진료철학에 따른 문제이다.

 

, 치료가 필요한 충치 개수를 적게 판단하는 치과의사가 양심 치과의사라고 단언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그 치과 의사가 초기 충치를 발견하지 못했을 가능성도 있고 발견했어도 아직 치료할 수준은 아니라고 생각했을 수도 있다.

 

충치 진행에 있어 환자의 치아 관리 방법이나 선천적인 치아 특성, 전신적 문제 등 수많은 변수가 있는데, 만약 치과 의사가 치료하지 말고 스스로 관리하면서 검진해보자고 했지만 시간이 지나 그 치아가 신경 치료를 해야 할 정도로 썩는다면 양심 치과의사처럼 보였던 의사의 판단이 결과적으로는 틀렸다고 볼 수도 있는 것이다.

 

충치의 정도가 심하거나 부위가 크다면 비보험치료인 인레이나 크라운으로 씌워 치료하는 게 통상적인 방법이다. 이를 무조건 과잉치료로 정의하고 레진이나 수은 함유 논란이 있는 아말감으로 마감하면 치료의 질이 떨어지고 2차 충치, 통증, 균열이나 깨짐 등을 초래할 수도 있다.

 

치과 치료가 필요하다면 터무니없이 저렴한 진료비나 과장 광고, 화려한 이벤트에 현혹되지 말아야 한다. 환자 본인의 재정 상태, 치아 관리 습관, 내원 횟수 등의 개인 사정을 충분히 고려하여 치과의사와 충분한 상담하는 게 필요하다. 치료 방법을 충분히 고민하고 주기적으로 검진하러 갈 수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치과를 찾아봄이 어떨까 한다. 이지영 닥터이지치과 원장(치의학 박사)

정리=

 

전병선 기자 junbs@kmib.co.kr

 

GoodNews paper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출처] - 국민일보

[원본링크] -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6062983&code=61221111&cp=nv

Posted 2021.7.16
닥터이지치과 상담&예약
닥터이지치과는 전화/홈페이지/카카오톡/네이버를 통해 언제든지 예약/상담이 가능합니다.

02-3444-2875

온라인문의 카카오톡상담 네이버진료예약
닥터이지치과
+ 가입없이
빠른상담 바로예약
진료시간
월.목.금 10:00 ~ 18:30
10:00 ~ 21:00(야간진료)
토요일 10:00 ~ 15:00
점심시간 13:30 ~ 14:30
수요일/일요일/공휴일 휴진
02-3444-2875
맞춤형 임플란트
안전한 치아교정
스마일 심미치료
자연치아 살리기
건강한 구강관리
언론보도&방송